https://podbbang.page.link/F1LbiiRLDk4jFbMK7

 

440화 조총은 어떻게 동아시아 역사를 바꿨나?(feat. 미르)

안녕하세요 만인만색 역사공작단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게스트로 오신 조선시대 전공자 미르선생님과 함께 조총, 무예 등의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 범인

www.podbbang.com

소장 역사학자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만인만색 역사공작단 팟캐스트에 게스트로 참여했습니다. 

 

조총과 임진왜란 / 조선의 무예서 각각 2화씩 총 4화 예정입니다. 

 

녹음된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일은 참으로 어색한 일이네요 

지난번에 포스팅한 바와 같이 올해 9월 토요일에 남한산성 행궁 외행전 앞마당에서 

남한산성 세계유산활용프로그램 군사경관재현의 일환으로

십팔기보존회의 전통무예공연 '남한시재'가 진행됩니다.

공연시간은 9월 매주 토요일(3일, 10일, 17일, 24일) 11:00입니다. 

 

같은 기간 전통무예 공연이 끝난 후 행궁 후원 이위정 일대에서 국궁교육이 진행됩니다.

12시, 1시, 2시, 3시 총 4차례 교육이 예정되어 있으면 

각 타임마다 10명이 정원입니다. 

초등학생 이상 대상이며, 7세 이하의 어린이는 보호자와 함께 예약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예약 페이지 입니다.

https://m.booking.naver.com/booking/12/bizes/751244

 

예약 페이지에는 국궁교육 이외에도 

남한산성 성곽을 이야기와 함께 여행하는 성곽투어 예약도 가능합니다.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은 2020년 부터 문화재청에서 전국의 세계유산의 가치를 제고하고, 국민과 함께 문화유산을 향유하기 위해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2022년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은 기록유산을 포함하여 총 21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06_world.pdf
10.95MB

 

남한산성에서는 아래와 같이 크게 '남한산성 이야기 속으로', '남한산성행궁 교육체험', '군사경관 재현 프로그램', '남한산성 콘텐츠 기획 공모' 4가지 사업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 중 십팔기보존회에서 참여하는 것은 '군사경관 재현 프로그램'입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저희 협회에서는 행궁 외행전 앞에서 전통무예 공연을 하게되었습니다. 

아래는 문화재청의 세계유산 활용 프로그램 중 남한산성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계획에 대한 안내입니다. 각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일정 등은 추후에 공개될 것 같습니다.

남한산성에서 공연을 하는 것은 오랜만의 일이네요. 몇년 전까지 수어장대, 행궁 외행전, 인화관, 행궁 앞 광장 등 남한산성 곳곳에서 전통무예 공연을 십팔기보존회에서 진행했었습니다. 블로그에도 과거 공연 사진과 영상 등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죠. 무언가 감회가 새롭습니다.

 

여하튼 이번에는 9월 중 매주 토요일(9/3, 10, 17, 24)에 전통무예 공연이 진행됩니다. 구체적인 시간 계획은 아직 미정입니다. 추석 당일에도 쉬지 않고 공연을 진행합니다. 특히 추석 연휴 기간에는 남한산성 내에 다양한 문화 행사들이 계획되어 있다고 합니다. 추석을 맞아 남한산성에 올라오실 분들은 시간이 맞으면 행궁에 오셔서 공연을 보고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 공연과 함께 행궁안에서 활쏘기 교육 및 체험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사전예약을 통해서 참여자를 모집할 것 같습니다.

지난 주 8/9(화)~14(일)은 혹서기를 맞아 서울 왕궁수문장교대의식과 숭례문 파수의식을 야간에 시행하는 나이트 수문장 주간이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숭례문 파수의식 중 전통무예 공연에서 십팔기 시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에 우천으로 인해 야외행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날이 많았는데요. 그래서 그 때 미처 못했던 전통무예 공연을 이번달 마지막 주 주말에 총 3회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8/27(토) 13:30, 15:10 

8/28(일) 15:10 

 

전통무예 공연 외에도 숭례문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아래는 지난 주에 숭례문에서 진행된 전통무예 공연의 영상과 사진입니다. 

 

일전에 소개한 바 있는 궁준문화축전의 일환으로 치러지고 있는 경복궁 첩종 행사의 모습입니다.

지난 5/3(일) 부슬부슬 비가오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첩종 재현은 무사히 끝났습니다.

오늘은 바람이 심하게 불었지만 역시나 잘 끝났습니다.

내일은 과연 날씨가 어떠할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여하튼 이번 첩종 재현 행사는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게다가 돌아오는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에도 계속됩니다.

 

그럼 첩종 재현 사진들 한번 보시죠. 

 

 

국왕(설정상 예종이십니다)께서 첩종을 시행을 명하시고, 그 결과를 점검하기 위해서 흥례문앞 광장에 거둥하셨습니다.

 

모여있는 군사들로 하여금 진법훈련을 거행하도록 명하십니다.

 

 

모인 군사들이 오위진법에 따라 각각의 진법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왕께서 좌작진퇴의 진법훈련의 모습을 보시고 나서 그 실효성이 궁금하셨나봅니다.

충순위의 군사들에게 궁시로 진법을 공략해보도록 합니다.

 

국왕의 명에 따라 충순위의 군사들이 궁시로 공격합니다.

원패를 든 군사들이 앞으로 나와 완벽하게 화살을 막아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 다음은 날랜 무사들에게 진법을 무너뜨려보도록 합니다. 

 

무사들과 진형이 격돌하고, 무사들이 분전하나 

 

결국은 진법에 의해서 무사들이 제압됩니다.

 

군사들이 잘 훈련된 모습에 흡족한 국왕께서 그렇다면 내금위 무사들의 개개인의 무예 실력은 또한 어떠한지 시험해보시고자 합니다. 이에 선발된 내금위 좌, 우부의 각각 5명의 군사들이 무예 실력을 겨루기 시작합니다.

 

장검과 원패를 든 무사들이 격돌합니다. 장검의 파상공세를 굳건히 막아내고 있습니다.

 

월도와 장창으로 무기를 바꿔든 무사들이 다시 한번 우열을 겨루고 있습니다.

 

 

쌍검을 든 군사가 장창을 든 군사들을 제압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1:1 대결! 월도와 창!

쌍검과 창의 대결입니다.

 

훈련 상태를 모두 점검한 국왕께서 대결을 멈추도록 명하십니다. ㅎ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첩종 재현 행사는 내일도 그리고 다음 주말에도 계속됩니다.

화창한 5월 경복궁 나들이하시면서 조선시대 군인들이 기상을 한 번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