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쏘기라고 하면 우선 당연히 양궁을 떠올릴 것이다.
이번 올림픽에서도 단체전 금메달을 휩쓸고 개인전에서는 남녀 모두 은메달을 따면서
한국이 양궁 강국임을 다시 한번 알렸다.

한국에는 양궁말고도 국궁이라고 하여 전통 활쏘기가 남아있다.
현재 국궁은 궁도협회 하의 각 시도에 있는 정(亭)에서 실시되고 있다.
보통 국궁은 넓은 공터에 정자를 세워놓고 쏘았기에 현재까지 그런 형태로
국궁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정 이라고 이름을 짓고 있다.
현재 내가 다니고 있는 정의 이름은 관악정이다.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하고 있다.^^
양궁의 경우는 현재 어떤 형태로 일반에 보급되어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몇몇 정(亭)에서 보면 국궁과 함께 양궁을 하는 곳도 있었다.
그런 형태로 양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학교에 양궁부가 있어서 학교체육으로써 양궁이 실시되기도 할 것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나 자신도 학교에서 교양체육으로 양궁을 접하였다.
여하튼 국궁과 양궁을 둘 다 배워본 바.. (아직 다 맛만 본 것에 지나지 않지만..)
여튼.. 내가 아는 범위 하에서 둘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우선은 장비이다.
활쏘기에 필요한 장비는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활과 화살.
그리고 그외에 보조도구, 그리고 보호용구들이 있을 것이다.

우선 국궁의 경우 활은 한덩어리로 되어있다. (물론 자세히 들어가면 이것저것 많지만
초보자 답게 보이는 대로 설명하고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래 활은 우리가 아는 모양과는 반대로 휘어져 있다. 이 활에 시위를 얹으면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활의 모양이 되는 것이다.
위의 사진은 각궁의 사진으로 매우 많이 휘어있고 시위를 얹는 것도 방법을 제대로 배워야만 얹을 수 있다고 한다.
보통의 개량궁은 이보다 덜 휘어져 있어서 간단하게 시위를 얹을 수 있다.

양궁의 활의 경우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운데 손으로 잡는 부분이 있고 위, 아래로 림(LIMB)라고 하는 날개가 있다. 그리고 그 날개 끝에 시위를 얹게 되어있다.
일단 이것만 있으면 국궁과 마찬가지로 양궁의 활도 화살을 쏠 수 있다.
하지만 올림픽종목인 양궁의 경우 장비가 매우 발달하여서
여러가지 보조장비들이 있다. 기본적인 조준기를 비롯하여 진동을 줄여주는 스태빌라이져
그 외에도 밑에 그림에 보이는 것 처럼 다양한 장비들이 활에 부착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살의 경우 국궁은 전통적인 죽시와 개량살로 나누어 지는데, 양궁에 비하여 그 굵기가 굵은 편이다. 그리고 국궁의 개량살의 경우 화살의 길이와 무게, 그리고 깃의 색깔 이외에는 별로 선택할 것이 없지만, 양궁의 경우 깃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국궁의 경우 엄지손가락으로 시위를 당기기 때문에 그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해서 깍지라고 하는 것을 엄지손가락에 끼우게 된다. 양궁에 경우 핑거탭이라고 하여 손가락을 시위를 당기는 손가락을 보호하는 장비가 이와 비슷한 것이 되겠다.


경기를 할 때 화살을 쏘는 방법의 경우
양궁은 이번 올림픽을 보니 개인전의 경우 한 엔드에 6발씩 2엔드를 쏘아 120점 만점 이었던 것 같다. 화살은 한발씩 번갈아가며 쏘되, 3발쏘고 순서와 자리를 바꾸는 것 같았는데 자세히 안 봐서 정확히는 모르겠다... 또한 계속 룰이 바뀌고 있으니...

 국궁의 경우 개인전의 경우 한 순(巡)(국궁에서는 엔드를 순이라고 한다.)에 5발씩 쏘도록 되어있고, 3순을 쏘아서 몇번 맞추었느냐로 승부를 가린다.

또한,
양궁의 경우 70m의 거리에서 표적지를 쏘아서 점수를 책정하지만
국궁의 경우는 145m의 거리에서 과녁을 세워놓고 과녁을 맞추었느냐 아니느냐 숫자를 센다.

음.. 일단 아는 대로 비교해보고자 한 번 글을 써보았는데.. 이 차이점이 잘 들어났는지 모르겠다. 쓰지 못한 점이 많겠지만 우선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다음에 기회가 있을때 국궁 또는 양궁 각각에 대해서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이미지 출처
- http://cafe.daum.net/koreagungsulwon/94bK/5?docid=1BHTL|94bK|5|20080725010350&srchid=IIM0Htdv00

- http://www.archery.or.kr/archery/tech/tool/equipment_11_tool.as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