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기예는 당파입니다. 위의 그림에 병사가 들고 있는 것이 바로 당파입니다.
흔히 삼지창 정도로 알고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요새는 줄어들었습니다만... 예전에 사극에서 포졸들이 항상 들고나왔던 병기가 바로 이 당파였습니다. ^^
그 때문에 당파를 병졸들이 들고다니는 하찮은 무기로 여기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당파는 매우 담이 있는 병사가 써야하는 무기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당파의 세 갈래의 날을 이용해 적의 무기를 방어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당파는 창에 비해서는 짧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힘을 써야했기 때문이겠죠.
앞서 장창편에서 말씀드렸듯이 장창의 길이는 15척이었던 반면에 당파의 경우는 7척 6치 정도로 거의 반정도밖에 안되는 길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의 병기를 방어하기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했던 것이죠.

그리고 또한 척계광의 기효신서에서 기예를 시험하는 비교편에 당파에 대한 내용에는 창과 대적하는 시험을 보는데, 이는 매우 어려워서 10번시도하면 9번은 실패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시험하느냐.. 창이 찔러들어올때에 병사가 얼마나 동요하지 않는가가 그 평가기준이었던 것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무예도보통지의 당파편에는 세가지 종류의 당파가 그려져 있습니다.
오른쪽에서부터 살펴보면 가장 오른쪽의 것이 무예도보통지의 주요 참고도서인 기효신서와 무비지에 실려있는 당파의 그림입니다. 중국의 법식인 것이죠.
그 다음 가운데에 있는 것은 훈련도감에서 명나라의 것을 구입한 것을 본떠서 그린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의 특징은 세 개의 창날이 합쳐지는 부분에 주석으로써 합쳐서 만든 것입니다. 때문에 견고하고 예리하다고 하네요.
마지막 가장 왼쪽의 것이 우리나라의 형식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세 개의 날을 따로 만들어서 가운데 날 가운데 구멍을 뚫고 양쪽의 날을 조립하여 탈착이 가능하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때문에 새로 만드는 것은 2번째 명나라제와 같이 만들어야 한다고 써놓고 있습니다. (당파의 경우는 중국제가 더 좋았네요;;; ㅎㅎ)

당파(鎲鈀) 는 흔히 파鈀라고만 하기도 합니다. 무예도보통지에서 말하길 이 파를 사용하는 무가가 다섯이 있다고 합니다. 웅우출진파, 산문칠매복파, 번왕도각파, 직행호파, 초란근진파가 그것이라고 합니다. (이 때 파는 당파할때 파입니다;;; ㅎㅎ)
그리고 파鈀는 곧 차叉라고 모원의가 말하고 있다고 합니다.
叉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으로는 닌자거북이의 빨간.. 라파엘이 쓰는 것을 흔히 쌍차라고 하더군요..




이 당파의 경우 화전을 발사하기위한 지지대의 역할도 하였다고 합니다.
바로 위에 보시는 사진처럼 말이죠.
화전은 화살에 화약통을 달아서 화약의 추진력을 통해서 날라가는 일종의 로켓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얼마전 영화로 나온 신기전도 화전의 하나인 것이죠. 제가 알기로는 가장 큰 화전이 신기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말하면 신기전화차에 신기전이란 화살을 꽂아서 다연발로켓포가 완성되는 것이었죠.
이를 위해서 무예도보통지에도 당파를 만들때 두 곁가지를 평평하게 하여야 한다고 명기하고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것은 당파의 총도입니다. 

 
이것은 제11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에서 있었던 당파의 시연모습입니다.
개인기술로 시연함에 따라 무예도보통지에 있는 당파의 투로에 기반하여 몇가지 창법을 첨가하여 시연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당파편이었습니다.

 

 

+ Recent posts